주식과경제

    여행 관련주 콘텐츠

 

여행 관련주

여행 관련주 인터파크, 하나투어,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롯데관광개발, 레드캡투어, 세중, SM C&C, 진에어, 대한항공, 아난티, 등이 있습니다.

여행관련주

 

1. 인터파크 035080

인터파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주회사는 아니나 자회사 지원 및 관리사업과 전자상거래에 도소매업, 공연 기획 및 제작, 티켓 예매 및 판매대행업, 일반여행업 및 여행중개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아이마켓코리아, 안연케어, 인터파크씨어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전자상거래업 84.18%, 전자상거래 연관사업 0.48%, 바이오헬스케어 사업 15.3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증가, 영업손실은 31.8% 증가, 당기순손실은 21.9% 감소하였습니다.

  • 판관비, 인건비, 이자비용, 법인세비용 등은 감소했으나 매출원가가 증가하였으며, 이로 인해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폭이 확대 되었습니다.
  • 투어와 엔터 실적 회복에는 백신 접종, 여행 재개가 필수이며, 백신이 보급되고 집단 면역이 형성되면 실적 개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터파크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상품 91.24 90.71 91.31 94.66
수수료   5.00 5.15 2.87
기타   1.77 2.21 1.78
용역 0.36 0.46 0.37 0.47
기타업종 8.39 2.06 0.96 0.23

 

2. 하나투어 039130

하나투어는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설립되었습니다.

  • 전 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 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 종속회사를 통하여, 출장 수요 및 자유여행 등과 같은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 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4% 감소, 영업손실은 3.3% 증가, 당기순손실은 74.4% 감소 하였습니다.

  • 위드 코로나로 여행알선 서비스 매출이 개선되고 있으며 숙박시설 운영수탁업 부문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홀세일 여행사에 B2B에 특화된 IT 시스템을 제공, 수익 창출을 도모할 것이며 데이터 경영을 통한 매출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여행알선서비스 77.73 79.20 73.59 91.82
면세점 13.38 12.24 17.01 26.75
숙박시설운영수탁업 1.11 1.54 2.68 5.76
호텔업 3.33 3.49 4.36 5.52
기타업종 4.46 3.52 2.38 -29.84

 

급등하는 주식이나 장기적인 매매를 패턴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코인 차트 패턴 총 정리

 

3. 모두투어 080160

1989년 2월 14일에 설립됨. 2005년 7월 26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여행알선 서비스 부문, 호텔 위탁운영 및 대행 부문, 부동산 투자 등 3개 분야로 구분되어 있으며,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여행상품을 B2B 형태 위주로 판매하고 있고, 전국에 지점 및 영업소를 두어 다양한 유통 채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1% 감소, 영업손실은 13.4% 증가, 당기순손실은 36.4% 감소. 매출 감소로 영업손실은 증가하였으나, 기타 손익 및 관계기업 손익 증가로 당기순손실은 감소하였습니다.

  • 모두투어의 호텔 숙박 서비스, 호텔 위탁운영 및 대행 서비스는 B2B와 B2C 채널을 통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는 객실 서비스와 식음료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두투어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여행알선       85.51
호텔운영및대행       14.52
부동산개발 0.34 1.32   12.06
호텔숙박 1.32 0.87   0.54
기타업종 98.34 97.80 100.00 -12.63

 

4. 참좋은여행 094850

참좋은여행은 삼천리자전거 주식회사로부터 2007년 2월 20일 자로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7년 4월 30일 자로 상장돼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 2017년 9월 1일 자로 여행사업부문과 자전거 사업부문간의 물적분할을 통해 참좋은여행(주)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과거의 단순 항공권 판매에서 벗어나 패키지여행상품, 항공권 판매, 각종 대행업무, 해외 특산품 판매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8.5% 감소, 영업손실은 99.6% 증가, 당기순손실은 113%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외 COVID-19 백신 접종률 증가와 더불어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여행이 재개됨에 따라 정상적인 영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여행업계가 어려운 영업환경에 놓여 있지만, 여행수요 회복을 대비한 신속한 대처를 바탕으로 영업 정상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참좋은여행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여행알선 88.48   73.78 51.51
항공권수수료 5.82   9.10 25.03
항공권수입   13.14 11.64 22.47
상품매출       0.99
기타업종 5.70 86.86 5.48  

 

5. 노랑풍선 104620

노랑풍선은 2001년 8월 13일에 설립되어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판매 등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노랑풍선은 일본 현지법인 설립을 통해 해외를 거점으로 한 여행 서비스 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노랑풍선 시티버스'의 100% 지분 인수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 자유여행이 성행하는 트렌드에 맞춰 2021년 개발 완료를 목표로 OTA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8% 감소, 영업손실은 345.3% 증가, 당기순손실은 344.3% 증가하였습니다.

  • 코로나19로 여행산업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으면서, 동사의 매출액 또한 2019년 9월 723억에서 2020년 9월 196억, 2021년 9월 24억으로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 여행 콘텐츠 사업 다각화를 위해 여행정보 공유 서비스 전문 기업 '위시빈(WishBeen)'의 지분을 51% 인수하였습니다.

노랑풍선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여행알선   52.17 68.66 32.05
항공권판매수입   9.33 10.56 20.14
항공권총액매출   18.47 13.01 11.09
기타   0.59 7.77 36.73
기타업종   19.43    

 

주식의 가장 기본적인 이동 평균선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 이동평균선

6. 롯데관광개발 032350

롯데관광개발은 1971년 설립 이후 국내외 여행업, 크루즈, 면세점 사업,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통해 최초 금탑산업훈장 수상, 최초 거래소 주식 상장 등 지난 50년간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글로벌 종합 여행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 2020년 12월 국내 최초의 도심형 복합리조트 제주 드림타워를 오픈, 그랜드 하얏트 제주로 운영되는 호텔을 비롯해 14개의 레스토랑&바, 카지노, K패션 전문 쇼핑몰 한 컬렉션까지 다채로운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3.9% 증가, 영업손실은 210.1% 증가, 당기순손실은 331.7%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패션 브랜드 디자이너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실용적이고 독보적인 브랜드 라인업을 구축하고 호텔, 카지노 등 타 사업부와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등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 패션 아이템과 디자인 굿즈 제작 등 다양한 부문과 연계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계획입니다.

 

롯데관광개발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여행수입 63.05 61.67 67.93 49.22
수수료수입 15.60 19.44 20.42 23.11
기타매출 3.07 2.86 1.80 8.09
카지노수입   3.29 5.27 8.03
기타업종 18.28 12.74 4.58 11.55

 

7. 레드캡투어 038390

레드캡투어는 1992년 12월 주식회사 범한여행으로 설립되어 주식회사 미디어솔루션과 합병 후 동시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레드캡투어로 변경하였습니다.

  • 여행사업과 렌터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 종속회사인 PT. REDCAP INDONESIA와 Redcaptour Guangzhou Co., Ltd. 를 통해 여행알선 및 그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 2021년 9월 말 자동차 대여사업조합에 등록된 당사의 자동차 대수는 약 20,129대입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은 7.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액의 증가와 더불어 매출원가 감소 노력이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 레드캡투어는 여행사업부문보다 렌터카 사업부문의 비중이 훨씬 높아 팬데믹으로 인한 영향을 덜 받았습니다.
  • 코로나 사태로 줄어든 해외여행 수요가 국내여행 수요로 이어지며 렌터카 사업이 커다란 호황을 누렸습니다.

 

레드캡투어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렌터카사업부문 83.18 82.68 81.47 94.06
여행사업부문 16.82 17.32 18.53 5.94

 

8. 세중 039310

세중은 법인 고객사 임직원의 해외출장 시 항공, 호텔, 렌터카, 보험, 현지 정보제공 등 개별적인 출장 일정의 안내 및 예약, 상담, 발권과 해외연수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600여 개 주요 법인 거래처별 전담 담당자의 선정으로 여권 및 비자 수속, 항공권 예약 및 발권 등을 One-stop Service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세중의 주 수요 고객층은 법인, 당사의 대리점, ON-LINE, OFF-LINE, 카드사의 여행사업부 등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증가, 영업이익은 170.7% 증가, 당기순이익은 139.6% 증가하였습니다.

  • 항공권 매출은 줄었으나 여행 알선 등의 수입 요소가 개선되어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별정통신 업체들 중 최고의 IDC 시설을 자체 운영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한 자체 수익모델 발생 및 부가수익을 발생시켜 신규 사업 추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세중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IT       97.98
여행알선및항공권       2.02
상품   73.91 72.40  
용역   15.81 21.74  
기타 100.00 10.29 5.85  

9. SM C&C 048550

SM C&C는 광고업,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 기업입니다.

  •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OTT의 확장으로 'NCT Life', '레드벨벳의 레벨업'등과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국내 유수의 OTT 플랫폼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손실은 57% 감소, 당기순손실은 47.9% 감소 하였으나, 전기 대비 전 부문의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 전년동기 대비 원가 및 각종 비용 절감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 글로벌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 프로젝트 진행, 시즌제 콘텐츠 제작을 추진하고 있으며, 셀럽과 커머스를 융합한 커머스 융합 콘텐츠 확장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SM C&C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광고업     68.37 68.55
매니지먼트 28.91 10.67 13.67 16.15
콘텐츠제작 18.57 19.25 10.63 13.64
여행사업 9.93 5.10 7.33 1.66
기타 42.60 64.98    

 

10. 진에어 272450

진에어는 2008년 1월 23일 설립되어,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진에어는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 진에어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9% 감소, 영업손실은 9.5% 증가, 당기순손실은 20.3% 증가하였습니다.

  • 진에어의 서비스는 항공기로 제공되며, 3분기 기준 동사는 리스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를 19대, BOEING 777-200를 4대, 총 23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4분기 이후 해외 코로나19와 입국 제한 완화 상황 등을 주시하여 수요 회복에 맞춰 지방공항에도 노선을 개설 및 운영할 계획입니다.

 

진에어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여객 95.18 95.10 95.02 89.44
기타 3.95 4.23 4.46 7.75
화물 0.84 0.63 0.52 2.81
상품 0.03 0.04    

 

11. 대한항공 003490

대한항공은 2021년 9월 말 기준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와 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 팬데믹 이후,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은 지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화물운송수익 극대화 전략 구사를 통해 영업수익은 별도기준 전년대비 6.9% 증가한 5조 9,275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 무인기 부문은 사단 정찰용 무인기 양산 납품을 완료하였고 후속 신규 모델인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하고 있으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우주산업 관련 정부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한 항공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항공운송 91.82 95.51 94.56 93.87
항공우주 6.02 5.00 5.84 7.42
기타 1.43 2.20 2.29 1.98
호텔사업 0.73 1.28 1.47 0.97
연결조정   -3.97 -4.16 -4.25

 

12. 아난티 025980

아난티는 1987년 설립되었으며 2004년 최대주주가 변경된 후 사업목적과 업종이 골프장 레저사업으로 변경되어 영위 중. 레저시설의 개발 및 건설, 운영, 분양 등 관련 전 부문을 직접 모두 수행 가능한 전문성 및 경쟁우위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 2019년 1월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 프라이빗 고급 친환경 리조트 단지를 신축, 개발하기 위해 부산 도시공사와 사업협약을 체결, 년 7월 PFV를 설립하여 현재 신규 개발 중임.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2.6% 감소하였습니다.

  • 콘도, 호텔의 매출 비중이 줄고, 운영 플랫폼 개발 및 분양 부문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아난티는 환경보호를 위하여 아난티 친환경 프로젝트와 아난티 노 플라스틱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정부의 환경보호 정책과 관련하여 규제 준수와 환경보호 권고 이행 등 ESG 경영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아난티 매출 비중 추이 (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리조트 운영 33.96 59.84 73.37 84.29
분양 64.89 38.66 24.54 13.95
기타 1.15 1.50 2.09 1.76

 

여행 관련주 정리

여행 관련 주식에는 어떤 종목이 있나요?

여행 관련주로서 인터파크, 하나투어,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롯데관광개발 등이 있으며 본문에서 모든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 관련 주식의 대장주는 무엇인가요?

여행 관련주 대장주는 매번 바뀌고 있으며 흐름을 잘 파악하고 관련 종목을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관련주 더 보기

디지털 콘텐츠 관련주 모든 종목 정보 및 목록

부동산 관련주 정리 전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