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관련주
의류 관련주 종목으로서 의류의 제조, 판매, 유통, 위탁뿐만 아니라 화장품 제조 및 판매, 라이프 스타일, 소매업 유통, 패션, 금융, 건설, 식자재, 전자 등 다양한 업종에서 매출을 올리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모든 종목들은 의류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1. 영원무역 111770
2009년 7월 (주)영원무역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제품 생산 및 수출사업 등을 영위 중입니다.
자체 개발한 특수 패딩 및 원단 등 관련 제품의 생산 판매 정상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KEPZ 공단 내에 여러 신규 공장을 설립하여 스포츠 의류소재 경편(Warp) 니트 생산, 스웨터 의류 생산 개시 및 여러 바이어를 위한 제품 개발 디자인센터를 준비 중입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51% 증가, 당기순이익은 57.6% 증가하였습니다.
영원무역은 고기능성 원단 및 Down 제품의 특화와 무봉제 접착(CWS) 등의 차별화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다수 경쟁자의 참여로 인해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위상이 도전받고 있기에 방글라데시와 베트남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생산성 확대를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원무역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제조OEM
119.58
111.46
115.21
96.47
브랜드유통/기타
40.14
42.03
39.89
48.54
연결조정
-59.72
-53.75
-55.11
-45.01
급등하는 주식이나 장기적인 투자 매매를 패턴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코인 차트 패턴 총 정리
2. 삼성물산 028260
구조적 이익 개선
삼성물산은 1938년 설립되었으며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을 합병하였습니다.
건설/상사/패션/리조트/급식·식자재 유통/바이오산업을 아우르는 Global Business Partner 및 Lifestyle Innovator로 더욱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21년 말 상반기 기준 건설부문 33.2%, 상사부문 49.3%, 패션부문 5.3%, 리조트 부문 1.5%, 급식/식자재 유통 6.7%, 바이오 부문 4.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44.6% 증가, 당기순이익은 77.6% 증가하였습니다.
건설부문에서의 대규모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이 일시적으로 하락하였으나 비건설 부문에서 기대를 상회하는 호실적 달성하여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개선세 유지. 3분기 누적 수주는 국내외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수주하며 8.7조를 기록하였습니다.
삼성물산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상사
42.88
45.30
45.06
43.86
건설
40.93
38.90
37.88
38.73
급식/식자재
6.88
7.04
패션
5.98
5.65
5.63
5.11
기타업종
10.22
10.16
4.54
5.26
3. 신세계인터내셔날 031430
신세계 그룹 내 종합 생활문화기업으로서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고 있습니다.
해외 럭셔리 및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코스메틱 부문에서도 사업을 전개 중에 있습니다.
RMANI, CELINE, DIPTYQUE 등이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유통하는 주요 브랜드입니다.
매출은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73.2%, 코스메틱 26.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은 278% 증가, 당기순이익은 99.9% 증가하였으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성장하였습니다. 비용이 늘었음에도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패션사업은 일반적으로 겨울 제품의 단가가 타 계절제품의 단가보다 높기 때문에 S/S 보다는 F/W 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며, 그중에서도 3/4분기보다는 4/4분기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큰 경향이 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패션및라이프스타일
82.42
74.17
75.16
코스메틱
17.58
24.84
화장품제조및도소매
25.83
상품및제품매출
98.99
기타업종
1.01
4. 한섬 020000
한섬과 종속기업은 여성의류를 제조해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아울렛, 직영점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과 자사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섬생해(상무)유한공사 등 4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TIME, MINE, 랑방컬렉션, SYSTEM 등이 동사 보유 주요 브랜드입니다.
온라인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트렌드에 따라 라이브 커머스 등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이익은 52.4% 증가, 당기순이익은 40.9%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위축됐던 소비심리가 회복되며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원가 등 주요 비용이 증가했으나 매출 증가폭이 이를 웃돌며 영업이익이 개선되었습니다.
향후 국내 여성복 시장은 명확한 타겟층을 대상으로 고객 니즈를 충족하는 차별화된 브랜드, 또는 인지도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한섬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제품
71.48
상품
28.22
수수료
0.23
0.31
(주)한섬
62.34
78.95
기타업종
37.66
99.76
21.05
5. LF 093050
LF는 2006년 LG상사로부터 분할돼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하였습니다.
기성복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LF푸드, LF코프, LF패션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상해, 파리, 밀라노, 뉴욕에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닥스, 마에스트로, 헤지스, 라푸마, 질스튜어트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품 단가의 차이로 인해 봄/여름 시즌보다는 가을/겨울 시즌 매출 비중이 크다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이익은 126.7% 증가, 당기순이익은 438.3% 증가하였습니다.
CRM 인프라 구축을 통한 타겟 마케팅 기반을 마련해 체계적인 고객관리 및 고객 만족 경영의 실현, 할인판매 축소를 통한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존 신사복, 캐주얼 브랜드의 시장 내 입지 강화와 더불어 아웃도어, 여성복 등 새로운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브랜드 전개 등의 판매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LF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상제품매출액
92.68
96.02
90.58
86.45
금융매출액
5.58
8.96
수수료수익
2.94
0.88
3.10
3.83
기타매출액
4.38
3.10
0.74
0.76
6. 신성통상 005390
비용 증가에도 수익성 개선
신성통상은 1968년 설립된 니트 의류 수출기업으로서 주문자 상표 부착(OEM) 방식의 수출을 통해 성장하였습니다.
OLZEN, ZIOZIA, ANDZ, EDITION ANDZ, TOPTEN10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Lands'end, Target, WalMart 등 대형 Buyer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였습니다.
ISTMO TEXTILE NICARAGUA S.A를 비롯한 13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성통상은 6월 결산 법인임. 2020년 7월 1일부터 2021년 3월 31일까지 3개 분기 누적 매출은 899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 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408억 원으로 24.6% 늘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83억 원으로 701.4% 증가 하였습니다.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비용이 늘었지만 매출이 큰 폭으로 늘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미얀마 양곤에 위치한 현지 공장을 통해 해외 생산 비중을 확대하며 원가 절감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신성통상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제조업상품
48.64
49.60
56.37
62.86
제조업제품
48.64
48.12
41.59
35.14
소매업유통
2.12
1.77
1.63
1.47
기타
0.60
0.51
0.41
0.53
7. 휠라홀딩스 081660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되었습니다.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되었습니다.
현재 휠라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 대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이익은 71.3% 증가, 당기순이익은 72.2%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의 패션 시장은 COVID-19로 인한 여파로 자택 근무 등으로 사회적으로 실내 활동을 권장하는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 편하고 가벼운 옷차림을 추구하는 추세입니다.
착장 형태의 간소화 등에 힘입은 가심비를 중요시하는 소비 패턴 확대로 패션시장에서는 이에 적합한 변화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휠라홀딩스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Acushnet 부문
60.80
FILA 부문
39.20
상품판매
97.63
96.92
96.18
로열티 수익
2.37
3.08
3.82
8. 크리스에프앤씨 110790
크리스에프앤씨는 의류, 스포츠 의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있는 기업입니다.
중국에 위치한 창동(상해) 복장 무역 유한공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 채널은 백화점, 아울렛, 대리점, 직영점, 온라인으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각 브랜드마다 디자인의 차별성을 두어 20대부터 고령층까지 전 세대를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태리 고급 의류 브랜드 하이드로겐의 한국 독점 판매권 계약하는 등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9% 증가, 영업이익은 111.2% 증가, 당기순이익은 93.6% 증가하였습니다.
골프장 사업에 진출하여 신규 성장성을 확보하고 당사의 골프의류 사업과 결합, 시너지 효과를 내어 수익 창출 확대를 이루어나갈 예정입니다.
골프인구, 골프장 이용객수 증가 등으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골프의 대중화로 인하여 골프웨어 산업은 전체 패션산업 대비 높은 수준의 성장세를 유지 중입니다.
크리스에프앤씨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제품매출
99.73
99.73
상품매출
0.16
0.19
임대매출
0.10
0.08
제품(의류)
99.40
기타업종
0.60
9. 에스제이그룹 306040
에스제이그룹은 2008년 3월 설립되었으며, 의류 및 잡화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8년 캉골 모자 독점 수입 판매를 시작으로 2011년 캉골 브랜드 마스터 라이선스를 획득하였으며, 2018년 종속회사 에스제이 키즈에서 캉골 키즈를 론칭하여 주요 백화점에서 유아동 모자, 가방, 의류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2018년 관계회사 에스제이글로벌아이앤씨를 흡수 합병하여 현재는 에스제이 그룹에서 헬렌카민스키 수입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7% 증가, 영업이익은 64.7% 증가, 당기순이익은 48.2% 증가하였습니다.
연결기준 매출액은 수년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외형이 증대하였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모든 사업분야에서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면세점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백화점 및 복합쇼핑몰의 매출은 증가하였습니다.
에스제이그룹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제품
74.85
73.26
상품
25.01
26.61
기타
0.14
0.13
10. 코웰패션 033290
매출액 증가와 영업이익 증가
코웰패션 사업은 전자사업(전자부품)과 패션사업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전자사업은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패션사업은 내의류, 양말, 잡화 등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자부품 제조, 판매업체 영성 필코전자 유한공사, 전자부품 제조, 판매업체 영성필코전자유한공사, 화장품 업체 씨에프씨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전자사업부 10.34%, 패션사업부 89.6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증가, 영업이익은 12.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 감소하였습니다.
코스메틱 사업 확장과 라인업 강화로 의류 품목군 외의 성장동력도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코웰패션의 새로운 성장동력인 필름 콘덴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구동 및 제어용으로 채택되고 있어 미래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코웰패션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패션사업부
85.60
88.07
90.72
90.68
전자사업부
14.40
11.93
9.28
9.32
요즘 핫한 메타버스 관련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종목
11. 더네이쳐홀딩스 298540
더네이쳐홀딩스는 카메라 등 소형 전자기기 및 차량용 전자제품 악세서리의 수입·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4년 2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브랜드로 내셔널지오그래픽, 내셔널지오그래픽 키즈가 있으며 2019년 하반기 론칭한 NFL, 2019년 신규 론칭한 JEEP(여행용 가방)가 있습니다.
2019년 하반기에 NFL과 NFL 스포츠 의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7.6% 증가, 당기순이익은 13%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브랜드 NATIONAL GEOGRAPHIC, NATIONAL GEOGRAPHIC KIDS 등의 판매 호조에 따른 호실적 기록. 국내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여행용 가방 매출은 감소했으나 의류와 가방, 모자 등 용품의 매출 증가가 외형 성장 견인하고 있습니다.
더네이처홀딩스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제품
99.84
기타
0.13
상품
0.13
12. 한세실업 105630
2009년 한세예스24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서 설립되었으며 2009년 3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하였습니다.
미국의 유명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ODM(제조자 개발 생산) 방식으로 수출하는 글로벌 패션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PINK, H&M 등이며 주력 품목은 셔츠 의류(니트), 숙녀복 정장, 캐주얼 의류 등입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감소, 영업이익은 20.8% 증가, 당기순이익은 40.3% 증가하였습니다.
과테말라에 구축한 생산시설에서는 2021년 3월 31일 기준 약 6백만 장의 완제품을 생산하여 니카라과와 함께 중남미의 중요 생산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
한세실업은 설비의 자동화와 생산공정분석 등에 투자하여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한세실업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수출
79.78
97.58
종속회사
20.21
2.41
내수
0.02
0.01
의료제조
79.16
124.85
기타
20.48
-24.85
13. LS네트워크
LS네트워크는 신발류, 의류, 등산ㆍ운동경기 용품 등의 제조 및 유통, 판매 등을 목적으로 하여 1949년 12월 21일 설립되었습니다.
국내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를 보유한 회사로 국내 스포츠 브랜드 중 역사와 인지도 면에서 가장 독보적입니다.
LS네트워크 종속회사는 아웃도어 의류 및 신발 소매업, 자동차 신품 판매업, 모터사이클 및 부품 판매업, 스포츠용품 소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증가, 영업손실은 98.8% 감소, 당기순이익은 719.2%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원가가 증가하였지만 판관비의 감소로 매출이 증가하였고, 영업손실이 감소하며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프로스펙스만의 브랜드 자산을 명확히 규정하여 광고와 판촉행위뿐만 아니라 상품 디자인, 매장환경 등 모든 접점을 통해서 일관성 있는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LS네트워크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유통
44.28
50.49
50.18
45.27
브랜드
48.58
43.04
41.46
44.71
임대
8.14
6.93
8.77
11.02
기타
1.68
1.33
2.22
2.16
기타업종
-2.68
-1.79
-2.63
-3.15
14. F&F 383220
F&F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1년 5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에프앤에프홀딩스의 사업 중 패션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 브랜드인 STRETCH ANGELS를 2018년 5월 론칭하여 라이프스타일과 여가활동에 최적화된 애슬래져 아이템들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라이센스 브랜드인 DISCOVERY, MLB, MLB KIDS 및 자체 브랜드인 STRETCH ANGELS, DUVETICA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연결기준 매출액은 5,260억, 영업이익은 1,389억, 당기순이익은 1,029억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분할 후 5월 1일부터 인식된 금액입니다.
콜렉티드 매장 등을 운영하여 경쟁력을 겸비한 브랜드들을 선별 입점시켜 차별화된 아울렛몰로 인식시키고 있으며 안정적인 유통 수익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FNF HONGKONG 및 에프앤에프 상하이에서는 국내에서 기획ㆍ생산된 MLB 제품을 홍콩 및 중국 현지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15. F&F홀딩스 007700
2021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패션사업부문인 신설회사 (주)에프앤에프를 설립하고, 존속회사는 (주)에프앤에프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하며 인적 분할하였습니다.
자회사 등으로부터 받는 배당수익과 F&F 브랜드 사용자로부터 받는 상표권 사용수익이 주요 수입원입니다.
종속회사를 통해 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MLB, MLB KIDS 등의 브랜드를 보유 중에 있으며, 물류와 투자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1% 감소, 영업이익은 1.7% 감소, 당기순이익은 5012.5% 증가하였습니다.
패션 부문은 꾸준히 성장 중이며 과시즌 상품 판매 전용 상설점 운영, 자체 브랜드 론칭 등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을 적극 펼치고 있습니다.
투자 부문은 에프앤에프 파트너스 디스커버리 1호 펀드를 2021년 1월 결성하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F&F홀딩스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패션부문
102.46
108.23
물류
1.54
1.53
1.58
1.24
임대료
0.62
0.26
0.09
0.23
의류기타
0.07
0.11
0.23
0.19
기타
97.77
98.09
-4.36
-9.89
16. 쌍방울 102280
티이씨앤코로부터 2008년 분할기일로 하여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된 분할 신설회사로 섬유류(내의류 및 의류)의 제조 및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으로는 국내의 재단 수주 가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도소매업으로는 내의류를 주력 중심으로 국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 개념이 전무하던 1987년, 자체 브랜드인 트라이(TRY)를 론칭해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내 내의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습니다.
제조업으로는 국내의 재단 수주 가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도소매업으로는 내의류를 주력 중심으로 국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백화점식 인테리어와 POS, E-Catalog 등 최신식 유통 및 물류 시스템을 갖춘 전문 매장 원스톱 패밀리 언더웨어 쇼핑몰인 트라이 오렌지 유통망 구축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중입니다.
쌍방울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트라이
80.04
82.67
80.19
81.29
마트
18.04
15.85
19.14
18.36
기타
1.92
1.49
0.66
0.36
17. 코오롱인더 120110
매출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강화
코오롱인더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2010년 1월 5일 자로 분할 등기를 완료하였습니다.
사업 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 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CPI®)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8% 증가, 영업이익은 171.8% 증가, 당기순이익은 6.2%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이 두 배 이상 증가하였으나 투자부동산 처분이익 감소 등으로 인해 순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경량화 소재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친환경차량 부품소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소재인 PEM 양산 설비를 갖추고 수소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코오롱인더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산업자재
37.31
43.13
42.57
패션
23.81
22.08
21.51
화학소재
18.98
17.25
17.49
필름 및 전자재료
10.84
13.44
14.34
기타업종
9.06
100.00
4.11
4.10
18. 비비안 002070
비비안은 1957년 주식회사 남영 염직이란 명칭으로 설립되었으며, 여성용 내의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의 여성 란제리 전문기업으로 'VIVIEN', "barbara' 등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을 출시하여 여성 이너웨어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유통채널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폭넓게 접근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인 청도 남남 유한공사는 스타킹, 카바링사 생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하였습니다.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방역 마스크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고 에슬레틱 라이프 캐주얼 브랜드 'GROUND V'를 론칭하는 등 실적 개선을 위한 시도를 이어가며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브랜드 다각화, 제품 다양화, 시장 변화 분석 및 선대응을 통해 실적 개선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비비안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여성용 상품
99.83
99.65
99.54
임대수입
0.50
0.55
0.67
이연수익
-0.33
-0.20
-0.21
19. 화승엔터프라이즈 241590
영업이익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화승엔터프라이즈는 브랜드 신발의 제조업자 개발 생산 방식 (ODM) 생산 사업을 영위하는 화승비나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외국기업 지배지주회사로서 신발 사업부문을 관리 하고 있습니다.
19년 기준 아디다스 내 운동화 제조업체 중 M/S 2위 생산 업체이며 화승의 점유율은 약 1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주요 매출처인 신발부문은 신발 관련 제상품과 모자 관련 제품으로 매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이익은 85.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하였습니다.
아디다스 그룹으로부터 증가하는 Order를 원활히 생산하기 위해 공장 신축, 라인 확장 등을 통해 CAPA를 증가시켜 왔습니다.
공장 내 아디다스/리복 개발센터를 보유하여 빠른 품질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첨단 생산 기계의 단계적인 시험 도입으로 자동화 공정을 확대하면서 품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승엔터프라이즈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ADIDAS/REEBOK
102.43
102.34
110.13
116.09
화학용품/산업용품
13.59
9.29
9.42
11.19
내부거래제거
-16.02
-11.64
-19.55
-27.28
20. 한세엠케이 069640
한세엠케이는 1995년 03월 31일에 설립되어, 2011년 06월 21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한세엠케이는 TBJ, ANDEW, BUCKAROO, NBA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10대에서 20대 연령층을 주요 고객층으로 영업을 진행 중인 캐주얼 의류 전문회사 입니다.
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골프의류 진출을 위해 LPGA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2016년 8월부터 매장 전개를 시작 하였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손실은 52.2% 감소, 당기순손실은 47.1% 감소 하였습니다.
한세엠케이의 판매전략은 영업 및 VMD(Visual Merchandising) 전략과 마케팅(Marketing) 전략으로 세우고 세부적인 실천과제를 설정하고 계획적인 전략을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세엠케이는 시장 성장률이 높고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캐주얼 시장과 골프웨어를 주요 목표시장으로 하는 중입니다.
한세엠케이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제품(백화점)
47.01
자회사
18.73
22.21
24.73
25.72
제품(지점)
21.28
제품(대리점)
5.33
기타업종
81.28
77.78
75.27
0.67
21. SG세계물산 004060
SG세계물산은 1964년 11월 20일에 설립되어 의류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사업부문은 제품과 용역의 성격에 따라 의류수출(의류 생산 및 판매), 패션사업(백화점, 대리점 및 할인점을 통한 의류 판매), 기타(부동산 임대 수익)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패션사업부문은 남성정장 '바쏘', '바쏘옴므', 여성복 '에이비에프지', '에이비플러스', 명품 피혁류 '콜롬보' 총 5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3% 감소, 영업손실은 68.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하였습니다.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감소폭이 커 영업이익이 증가하며 당기순이익이 흑자 전환 되었습니다.
패션사업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디자인 및 소재 등을 꾸준히 연구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디자인연구소를 통해 더 전문적이고 고도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SG세계물산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패션사업
41.74
36.37
36.97
51.67
의류수출사업
57.09
62.25
61.56
46.64
기타
1.17
1.38
1.47
1.69
22. 신원 009270
신원의 주요 사업은 KNIT, SWEATER를 OEM 생산하여 수출하는 수출부문과 패션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는 패션부문으로 구분 됩니다.
수출 부문은 과테말라, 베트남 등에 위치한 생산기지에서 생산한 의류를 GAP, WALMART, TARGET 등의 고객사에 수출하는 것이 주요 활동 입니다.
패션 부문은 BESTI BELLI, SIEG, FAHRENHEIT, MARKM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하였습니다.
수출 부문과 패션 부문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성장하면서 전체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습니다.
신원은 수출 부문 라인 증설, 신규 바이어 확보, 패션 부문 기획력 강화, 자사 온라인몰을 통한 판매활동, VVIP 마케팅 등을 통해 실적 개선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원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수출부문
60.24
63.93
71.20
78.17
패션부문
39.76
36.07
28.80
21.83
23. 코데즈컴바인 047770
코데즈컴바인은 여성 캐주얼 의류를 제조/유통하는 패션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 주요 브랜드는 '코데즈 컴바인'입니다.
2016년 12월 미국 이너웨어 브랜드 "JOCKEY"(자키) 국내 라이센스 계약 체결 이후 남성/여성 속옷, 내복, 양말 등을 제조하여 이마트, 홈쇼핑에 공급 중입니다.
매출은 코데즈컴바인 캐주얼 60.93%, jockey 언더웨어 21.4%, 하얀숨 마스크 17.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8% 증가, 영업이익은 18.4% 증가, 당기순이익은 74.9% 증가하였습니다.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 증가 폭은 매출 증가 대비 적었으나 매출 증가 및 법인세 비용 감소로 당기순이익은 더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마스크 사업 비중이 소폭 증가했으며, 매장 수 확장을 통한 매출 증대 전략보다는 브랜드 선호도를 강화하는 전략을 바탕으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코데즈컴바인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제조
92.95
임대
7.05
코데즈 성인사업부
69.80
코데즈 이너웨어
29.09
기타업종
100.00
100.00
1.11
24. 대현 016090
대현은 여성복을 제조해 판매하는 기업으로, 1982년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국내 515여 개의 백화점, 대리점, 상설점 등의 오프라인 유통망과 자사 온라인 쇼핑몰, 타사 온라인 오픈마켓 등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의류 부문 매출의 98.8%를 내수시장에 판매하고 있으며, 중국 직판 계약 등을 통해 의류 매출의 1.2%를 수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15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7.2%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액 증가 대비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등의 증가를 관리하는데 성공하며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비대면 쇼핑 증가에 대응하여 자사몰 및 외부 온라인몰 등 온라인 유통채널 확장을 통한 효율 향상과 매출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현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모조에스핀
22.76
25.11
26.26
주크
22.47
22.76
22.15
듀얼
21.89
21.94
21.99
씨씨콜렉트
18.46
17.72
16.99
기타업종
14.42
12.46
12.61
25. 메타랩스 090370
메타랩스는 2000년 11월 3일 설립되어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8년 3월 30일 '메타랩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인수합병을 통해 기존 오프라인 패션사업에서 온라인 패션, 바이오 및 코스메슈티컬 등으로 사업부문을 다각화하여 바이오/헬스케어 기업으로 사업을 변경하였습니다.
메타케어, 테크랩스를 포함한 2개의 비상장사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계열회사는 MSO/헬스케어, 코스메슈티컬, O2O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5.1% 감소하였습니다.
MSO(병원경영지원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의료/병원 데이터 및 경험치를 활용해 다양한 비급여 병원 분야의 B2B & B2C 사업 확장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수익구조 다각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패션부문은 온라인, 홈쇼핑 등의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 엔비룩은 자사몰과 국내 및 해외 소셜커머스, 패션 플랫폼 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메타랩스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바이오/화장품부문
48.16
46.05
패션부문
20.93
22.21
MSO부문
18.75
17.56
어플리케이션부문
9.93
기타업종
100.00
12.17
4.25
주식의 가장 기본적인 이동 평균선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 이동평균선
26. 지엔코 065060
지엔코는 의류 및 잡화의 제조/판매를 사업목적으로 1997년 5월 31일 설립되었으며, 2002년 5월 2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캐주얼 의류 전문 업체로서 컴포터블 감성 캐주얼 브랜드 써스데이 아일랜드, 남성 어반 캐릭터 캐주얼 브랜드 티아이 포맨, 유니섹스 스타일리쉬 캐주얼 엘록 등을 판매 중입니다.
여신전문 금융업 법에 따라 설립된 신기술사업 금융회사인 큐캐피탈파트너스(주)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손실은 94.2% 감소, 당기순손실은 60.1% 감소하였습니다.
지엔코의 외주생산 방식은 회사의 재고부담을 최소화하고 품질은 높이면서 가격은 낮추는 방식을 적극 활용할 수 있으며, 자체 인원 감축 및 효율적이고 탄력적인 구매가 용이합니다.
PE 영역에 앞서 진출한 지엔코는 펀드 약정규모와 연간 투자규모 등 성과를 달성하며 국내 PE산업의 선두 주자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지엔코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국내
96.07
해외
7.61
6.23
4.62
3.93
써스데이 아일랜드
51.39
53.01
48.85
큐로모터스
14.24
15.17
기타업종
41.00
26.52
31.36
27. 형지I&C 011080
매출은 감소 하였으나 수익선 개선
형지I&C는 1976년 설립된 업체로 의류 제조(외주가공) 및 도소매 등 의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셔츠 브랜드 YEZAC, 남성복 컬렉션 브랜드 BON, 여성복 Carries Note, 프렌치 컨템포러리 여성복 BON:E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백화점과 아울렛, 가두점(대리점)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에이치지아이앤씨일차 유한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감소, 영업손실은 91.8% 감소, 당기순손실은 57.8%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이 감소했으나 매출원가가 큰 폭으로 감소하여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나 흑자 전환하지는 못하고, 적자폭이 크게 감소되는 수준입니다.
산업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합리적 소비 트렌드로 인해 개성 있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안하는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형지I&C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의류 제품
69.39
67.18
65.05
66.64
의류 상품
30.25
32.45
34.51
32.92
의류 기타
0.36
0.36
0.45
0.44
28. TBH글로벌 084870
TBH글로벌는 2000년 12월에 설립되어 2005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의류사업, 임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21년 3월 말 현재 베이식 하우스, 마인드브리지, 쥬시쥬디 및 미카이브 등 4개의 직접 브랜드와 그 외의 일부 라이선스 브랜드를 운영 중입니다.
수익성 제고 및 가속화된 비대면 시대의 흐름에 맞춰 대표 브랜드 베이식 하우스를 온라인 전용 브랜드로 전향하였으며, 신규 브랜드 미카 이브를 온라인 브랜드로 론칭하였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6.3% 감소 혔습니다.
COVID-19 백신 접종 확산으로 인해 코로나 종식이 기대되는 상황으로 동사의 매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19 등으로 인해 소비심리는 여전히 침체 상태지만, 명품 시장과 트렌드를 주도하는 스트리트 캐주얼 및 재택근무 확산으로 이지웨어 품목이 인기를 끌며 캐주얼복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전망됩니다.
TBH글로벌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패션사업
99.83
98.44
96.25
97.03
기타및임대사업
3.75
2.97
기타매출
4.05
임대사업
0.34
기타업종
0.17
-2.84
29. 진도 088790
2006년 3월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된 국내 모피시장 1위 기업으로 모피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진도모피, 엘페, 우바, 끌레베 총 4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겨울철 계절상품으로 4/4분기에 연간 매출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통망 구조를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홈쇼핑 부문은 당초 GS, 롯데, 현대, 홈앤쇼핑 등에 국한됐으나, 현재는 CJ와 NS홈 앤 쇼핑으로 영업망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감소, 영업손실은 92.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습니다.
2021년의 진도모피는 신규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모피 마켓 확장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올드하다는 브랜드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미래의 잠재고객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제공에 중점을 두는 한편, 중저가의 메일 스킨을 활용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군을 개발하여 젊은 고객을 유치할 계획 중에 있습니다.
진도 매출 비중 추이(단위 %)
제품명
2017/12
2018/12
2019/12
2020/12
모피
51.54
54.83
54.81
끌레베
32.00
25.26
29.46
우바
9.19
13.22
12.06
엘페
7.27
6.70
3.66
기타업종
100.00
의류 관련주에 대한 마지막 정리
의류 관련주에는 어떠한 종목들이 있나요?
영원무역, 삼성물산, 신세계인터내셔날, 한섬, LF, 신성통상, 휠라홀딩스, 크리스에프앤씨, 에스제이그룹, 코웰패션, 더네이쳐홀딩스, 한세실업, 등을 본문에 정보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류 관련 대장주 종목은 무엇인가요?
의류 관련주 대장주는 매번 바뀌고 있으며 본문의 종목들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관련 종목을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관련주 관련글
여행 관련주 총정리
수소 관련주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