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과경제

선물이란 무엇인가

 

금융 선물
통화

원화(원/달러 선물), 파운드,

마르크, 프랑, 엔화, 등

금리

CD, 국채, 유로달러

미 재무성증권(T-bond, T,-bill) 등

주가지수

KOSPI200, KOSDAQ50, S&P500,

DJIA, Nikkei 225 등

 

상품선물
농산물 옥수수, 쌀, 대두, 설탕등
축산물 생돈, 생우, 냉동삼겹살등
에너지 원유, 가솔린, 난방유, 가스등
귀금속 금, 은, 백금등
비철금속 구리, 주석, 알미늄, 아연, 납등
임산물 목재, 합판등

선물은 위와 같이 크게 상품선물과 금융선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물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흔히 비유되는 선도거래 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농민들과 중간상인들이 거래하는 방식인 밭떼기 거래를 살펴보겠습니다. 

생산자인 농민들은 날씨나 기온 등의 계절적인 요인으로, 재배작물의 일정한 작황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격 폭락에 대한 위험성이 상존합니다.

상품선물



반대로, 중간상인의 입장에서는, 수확기를 전후로 해 수요와 공급에 따른 가격 급등락이 상존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농산물의 확보가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이런 양자의 필요성에 의해서 발생하는 계약방식이 바로

선도거래입니다.

선물은 이러한 선도거래의 개념과 유사하며 바로, 미래 일정 시점에서 거래될 상품의 가격을, 현재 시점에서

미리 결정하고, 해당 시점에 가서 쌍방이 계약을 이행하는 거래방식입니다.

선물과 현물 주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현물의 경우는 내가 보유한 종목이 하락하게 되면, 위험회피의 수단이 전무하여 손해를 볼 수밖에 없으나, 선물의 경우 시장이 하락할 때도 이득을 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물과 연계하여 무위험의 차익거래도 가능합니다.
또한, 현물의 경우에는 보유기간이 무한합니다. 그러나 선물은 3개월마다 만기가 도래하기 때문에, 그 시점에서는 원칙적으로 강제 청산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로스컷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시장의 상황에 따라 크나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주식


현물 주식시장은 거래소시장에 상장된 종목과 코스닥 시장에 등록된 종목이 현재 약 2,000개가 약간 안 되는 수준입니다. 현물은 이처럼 많은 종목 중에서 몇 개를 선택하고, 여러 가지 시장 상황도 같이 고려해야 하지만, 선물시장은 하락인지 상승인지의 시장 방향만 잘 예측하면 됩니다.

또한, 1년 동안 3월 물, 6월 물, 9월 물, 12월 물 4개의 상품만 거래할 수 있는데, 이 또한, 만기일에 가장 가까운 당월물이나, 근월물 위주로 거래가 되기에, 실제 종목 선택의 수는 2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물에 비해 종목선택의 어려움이 적습니다.

 

기업은 두 가지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하나는 가능한 한 높은 선물을 붙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가능한 한 재고회전율을 높여 돈을 버는 것입니다. 높은 마진과 높은 재고회전율을 가진 사업, 환상적인 사업이 없다면 차선책으로 선물이 조금 낮지만 매우 높은 재고회전율을 가진 사업이나 재고회전율이 낮지만 마진이 매우 높은 사업을 선택한다.

참고로 가격경쟁형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형 기업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이런 류의 사업은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동인이 가격밖에 없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런 류의 많은 사업들 인터넷 포털 서비스업체, 인터넷 접속 서비스업체, 메모리칩 제조업체, 항공업체, 옥수수, 쌀 같은 식자재 생산업체, 철강업체, 가스ㆍ정유업체, 벌목업체, 제지업체, 자동차 제조업체 등을접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